문법과 독해의 구체적인 실전 마무리 대비책을 살펴본다.
◈ 문법 : 출제 의도를 파악하라
문법 문제의 경우에는 밑줄친 부분이나 상자 안에 들어 있는 부분이 무엇에 관한 문제인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엔 형식과 의미를 연결해 답을 찾아내면 된다. 자주 출제되는 문법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주어 및 동사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절(의문사절, if/whether 절, that 절, what 절)이다. 예컨대 ‘(Build/Building) a meaningful and successful East-West relationship will be possible only with a proper understanding of Asia and Asians.’ 같은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괄호 속의 단어가 문장의 주어가 돼야 하므로 Building이 답이다.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는 절, 동명사, 부정사가 주어인 경우 단수 취급한다. 전치사구, 분사구, 관계사절과 같은 수식어구가 주어를 수식하면 주어와 동사가 멀리 떨어지게 되므로 주어를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이런 경우 수식어구를 괄호로 묶어서 주어와 동사의 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컨대 ‘People who live in the desert (move/moves) about a great deal.’의 경우 주어는 people이고, who live in the desert는 people을 수식하므로 정답은 move가 된다.
시제의 일치의 경우 주절이 현재 시제면 종속절에는 어떤 시제든 올 수 있으나 주절이 과거 시제일 경우는 종속절의 시점이 주절과 같으면 과거를, 이전이면 과거완료를 써야 한다. 시제일치의 예외로는 when, last week, ago, just now와 같이 분명한 과거를 나타내는 부사는 현재완료와 함께 쓰이지 않고 suggest, propose, demand, insist, recommend와 같은 동사의 목적어로 쓰인 that 절에 ‘해야 한다’는 의미인 경우에는 ‘(should) 원형’을 쓴다.
◎ To부정사, 동명사 구별법
to부정사는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의도와 관련된 동사들 뒤에 쓰인다. hope, want, decide, promise, expect, plan, refuse 등이다. 동명사는 이미 일어난 일이나 상황에 대처한다는 의미를 지닌 동사들 뒤에 쓰인다. avoid, enjoy, stop, finish, admit, deny, consider, mind 등이 대표적이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동사가 나올 때는 대부분 동명사가 나온다.
◎ 가정법
if절과 주절의 시제가 동일하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되 if절에서는 과거완료 형식을, 주절에서는 과거 형식을 쓰는 혼합가정에 대해서 알아둬야 한다. 관계사에서는 that과 what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등위접속어, 상관접속어, 비교구문 등에서 쓰이는 병렬구조도 확실하게 정리해 둬야 한다.
◎ 분사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는 형용사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인다. 현재분사는 능동, 진행의 의미를, 과거분사는 수동, 완료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독해 - 첫 문장, 접속어를 유심히 보라
실전 문제의 시간 배당을 철저히 하면서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70분 중 듣기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가지고 실전 훈련을 해야 한다. 도표 이해, 실용문, 글의 목적, 분위기, 심경 파악 등의 문제는 시간 배당을 30초, 빈칸완성이나 주제, 제목, 주장하는 바, 요지, 문단 요약 찾기 문제 등은 1분~1분30초 정도 배당하는 게 좋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첫 문장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주제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 고리인 접속어를 점검하자. but, yet, however, on the contrary, nevertheless 등이 나온다면 문단의 내용이 전환되거나 중요한 부분이 나오므로 뒷부분을 유의해서 봐야 하고, for example이 나온다면 앞부분이 주장이고 뒷부분은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된다. must, have to, should 등이 들어 있는 문장에서 주장이 들어가고, Therefore, As a result, Thus, In short, In a nutshell, In brief 등이 나온다면 그 뒤에 필자의 주장이 압축돼 있다.
- 김수영 / EBS 외국어 강사, 대전 동방여고 교사
[자료출처: 경향신문]
◈ 문법 : 출제 의도를 파악하라
문법 문제의 경우에는 밑줄친 부분이나 상자 안에 들어 있는 부분이 무엇에 관한 문제인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엔 형식과 의미를 연결해 답을 찾아내면 된다. 자주 출제되는 문법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주어 및 동사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절(의문사절, if/whether 절, that 절, what 절)이다. 예컨대 ‘(Build/Building) a meaningful and successful East-West relationship will be possible only with a proper understanding of Asia and Asians.’ 같은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괄호 속의 단어가 문장의 주어가 돼야 하므로 Building이 답이다.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는 절, 동명사, 부정사가 주어인 경우 단수 취급한다. 전치사구, 분사구, 관계사절과 같은 수식어구가 주어를 수식하면 주어와 동사가 멀리 떨어지게 되므로 주어를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이런 경우 수식어구를 괄호로 묶어서 주어와 동사의 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컨대 ‘People who live in the desert (move/moves) about a great deal.’의 경우 주어는 people이고, who live in the desert는 people을 수식하므로 정답은 move가 된다.
시제의 일치의 경우 주절이 현재 시제면 종속절에는 어떤 시제든 올 수 있으나 주절이 과거 시제일 경우는 종속절의 시점이 주절과 같으면 과거를, 이전이면 과거완료를 써야 한다. 시제일치의 예외로는 when, last week, ago, just now와 같이 분명한 과거를 나타내는 부사는 현재완료와 함께 쓰이지 않고 suggest, propose, demand, insist, recommend와 같은 동사의 목적어로 쓰인 that 절에 ‘해야 한다’는 의미인 경우에는 ‘(should) 원형’을 쓴다.
◎ To부정사, 동명사 구별법
to부정사는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의도와 관련된 동사들 뒤에 쓰인다. hope, want, decide, promise, expect, plan, refuse 등이다. 동명사는 이미 일어난 일이나 상황에 대처한다는 의미를 지닌 동사들 뒤에 쓰인다. avoid, enjoy, stop, finish, admit, deny, consider, mind 등이 대표적이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동사가 나올 때는 대부분 동명사가 나온다.
◎ 가정법
if절과 주절의 시제가 동일하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되 if절에서는 과거완료 형식을, 주절에서는 과거 형식을 쓰는 혼합가정에 대해서 알아둬야 한다. 관계사에서는 that과 what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등위접속어, 상관접속어, 비교구문 등에서 쓰이는 병렬구조도 확실하게 정리해 둬야 한다.
◎ 분사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는 형용사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인다. 현재분사는 능동, 진행의 의미를, 과거분사는 수동, 완료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독해 - 첫 문장, 접속어를 유심히 보라
실전 문제의 시간 배당을 철저히 하면서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70분 중 듣기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가지고 실전 훈련을 해야 한다. 도표 이해, 실용문, 글의 목적, 분위기, 심경 파악 등의 문제는 시간 배당을 30초, 빈칸완성이나 주제, 제목, 주장하는 바, 요지, 문단 요약 찾기 문제 등은 1분~1분30초 정도 배당하는 게 좋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첫 문장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주제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 고리인 접속어를 점검하자. but, yet, however, on the contrary, nevertheless 등이 나온다면 문단의 내용이 전환되거나 중요한 부분이 나오므로 뒷부분을 유의해서 봐야 하고, for example이 나온다면 앞부분이 주장이고 뒷부분은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된다. must, have to, should 등이 들어 있는 문장에서 주장이 들어가고, Therefore, As a result, Thus, In short, In a nutshell, In brief 등이 나온다면 그 뒤에 필자의 주장이 압축돼 있다.
- 김수영 / EBS 외국어 강사, 대전 동방여고 교사
[자료출처: 경향신문]
출처 : 교육혁명수능연구소
글쓴이 : 교육도우미 원글보기
메모 :
'아침묵상, 삶의향기 > ˝MLB˝ 보다나은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수험생의 진로 및 학과 선택 요령 (0) | 2005.10.31 |
---|---|
[스크랩] [수능따라잡기] 듣기, 어휘에 대한 전반적인 핵심 (0) | 2005.10.25 |
[스크랩] 수리 영역 잘 보는 방법! (0) | 2005.09.30 |
성공을 꿈꾸는 10대들의 위대한 준비 - 공병호 (0) | 2005.09.02 |
[스크랩] <뭔가 사랑하면 오래 살아> (0) | 2005.04.06 |